윈도우 11에서 익스플로러를 쉽고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
목차
- 윈도우 11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관계 이해하기
-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필요한 경우
-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활성화하기
- Edge에서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하기
-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설정하기
-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 시 유의사항
- 여전히 익스플로러가 실행되지 않을 때 해결책
윈도우 11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관계 이해하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의 지원을 2022년 6월 15일부로 공식적으로 종료했습니다. 이는 윈도우 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윈도우 11에서는 애초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특정 웹사이트나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익스플로러가 필요한 상황에 직면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사용자들을 위해 엣지(Microsoft Edge) 브라우저 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IE Mode)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모드를 통해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엣지에서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윈도우 11에서 별도로 익스플로러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엣지 브라우저의 숨겨진 기능을 활용하여 익스플로러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필요한 경우
왜 굳이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익스플로러가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주로 레거시(구형) 웹 시스템 때문입니다. 공공기관의 특정 민원 시스템, 일부 금융 기관의 인터넷 뱅킹, 오래된 기업 내부 시스템 등은 여전히 ActiveX나 특정 보안 플러그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엣지를 포함한 최신 웹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접속 시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거나, 특정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웹 개발 환경이나 교육 플랫폼에서도 여전히 익스플로러에 맞춰진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윈도우 11 사용자는 익스플로러 모드를 활용하여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모드는 이러한 특수한 환경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일반적인 웹 서핑에는 최신 브라우저인 엣지를 사용하는 것이 보안과 성능 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활성화하기
윈도우 11에서 엣지 브라우저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 Microsoft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엽니다.
-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 설정 화면 좌측 메뉴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클릭합니다.
- "Internet Explorer 호환성" 섹션을 찾습니다. 여기에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사이트를 다시 로드하도록 허용"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 드롭다운 메뉴에서 "허용"을 선택합니다.
-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엣지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엣지를 재시작합니다.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닫혔다가 다시 열리면 익스플로러 모드 활성화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이제 엣지 브라우저에서 특정 웹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열 수 있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Edge에서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하기
익스플로러 모드 활성화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실제로 특정 웹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열어볼 차례입니다.
- 익스플로러 모드로 열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엣지 브라우저로 접속합니다.
- 해당 웹페이지가 익스플로러 모드가 필요한 웹사이트라고 판단되면, 다시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엽니다.
-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타 도구"를 선택합니다.
- "기타 도구" 하위 메뉴에서 "Internet Explorer 모드로 다시 로드" 옵션을 클릭합니다.
- 클릭하는 순간 현재 열려있던 웹페이지가 익스플로러 모드로 다시 로드됩니다. 익스플로러 모드로 전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주소창 왼쪽에 익스플로러 아이콘(파란색 'e' 로고)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이 보인다면 해당 페이지가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실행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주소창 옆의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다시 점 세 개(...) 아이콘 > "기타 도구" >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종료"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방법을 통해 필요할 때마다 특정 웹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설정하기
매번 특정 웹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수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항상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공공기관이나 금융 관련 사이트처럼 주기적으로 익스플로러 모드가 필요한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 Microsoft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 설정 화면 좌측 메뉴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클릭합니다.
- "Internet Explorer 호환성" 섹션에서 "Internet Explorer 모드 페이지" 항목을 찾습니다.
- 이 항목 옆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로운 창이 뜨면 익스플로러 모드로 항상 열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URL(웹 주소)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은행의 인터넷 뱅킹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 URL을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추가된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모드 페이지" 목록에 표시되며, 이 목록에 있는 웹사이트는 엣지 브라우저에서 해당 URL로 접속할 때마다 자동으로 익스플로러 모드로 열리게 됩니다.
이 설정은 30일 동안 유효하며, 30일이 지나면 다시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 시 유의사항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는 구형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위해 제공되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첫째, 익스플로러 모드는 말 그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환경을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신 웹 기술이나 보안 업데이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보안 취약점에 노출될 위험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개인 정보나 금융 거래 시에는 가능한 한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익스플로러 모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일부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웹사이트가 익스플로러에 완벽하게 최적화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해당 웹사이트가 최신 브라우저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다운로드되는 파일이나 실행되는 ActiveX 컨트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악성코드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특정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익스플로러 모드가 모든 익스플로러의 기능을 100% 구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장기적으로 익스플로러 모드의 지원을 종료할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 개발자나 서비스 제공자는 가능한 한 빨리 최신 웹 표준에 맞춰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사용자 또한 익스플로러 모드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최신 브라우저 사용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전히 익스플로러가 실행되지 않을 때 해결책
위의 과정을 모두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특정 웹사이트에서 여전히 문제가 발생한다면 몇 가지 추가적인 해결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엣지 브라우저 최신 버전 유지: 엣지 브라우저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합니다. 설정 > Microsoft Edge 정보에서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버전에서는 익스플로러 모드 기능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 캐시 및 쿠키 삭제: 엣지 브라우저의 캐시와 쿠키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정 >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 > 검색 데이터 지우기에서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를 삭제하고 엣지를 다시 시작해 보세요.
- 엣지 브라우저 복구 또는 재설치: 드물지만 엣지 브라우저 자체의 손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설치된 앱에서 Microsoft Edge를 찾아 "수정" 또는 "재설정" 옵션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엣지를 완전히 제거하고 재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Windows 업데이트 확인: 윈도우 11 시스템 자체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시스템 관련 오류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 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 시스템에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있다면 브라우저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검사해 보세요.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엣지 브라우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보세요. 일부 보안 설정으로 인해 정상적인 실행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 타사 보안 프로그램 일시 중지: 설치된 방화벽, VPN, 백신 프로그램 등 타사 보안 프로그램이 엣지의 익스플로러 모드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동안 잠시 이들을 비활성화하고 테스트해 보세요.
- IT 관리자 문의: 회사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이라면 IT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해당 시스템이 엣지 익스플로러 모드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또는 다른 해결책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통해 대부분의 익스플로러 모드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해당 웹사이트의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최신 브라우저 호환성을 요청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웹 서비스가 최신 웹 표준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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